2017년 애니메이션 방송사업자 매출액 현황 -section 2 : 애니메이션


이 자료는 방송통신위원회가 공표한 2017 회계년도 방송사업자 재산현황 자료에서 추출한 것으로 모든 자료의 출처는 방통위이며 해당 자료는 일부 자료를 발췌하여 정리한 것임을 밝힙니다.
혹시나 보도자료로 활용하실 때는 가급적 2차출처까지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

원문자료 다운로드 : 
PDF파일 참조

일부 억단위가 안되는 금액을 제외한 모든 금액은 억단위까지 표시하여 반올림하였습니다.

CJ E&M과 (주)대교, (주)재능교육의 매출액은 가려서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주)대교와 (주)재능교육의 총매출액은 학습지 사업 등 다른 사업까지 포함된 것이므로 방송사업 매출액만을 보시면 되고, CJ E&M의 경우 여러가지 채널들이 섞여 있으므로 이 수치가 투니버스만의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당해 보고서 특이사항

재산형황 자료 원본에서 터너애니메이션네트웍스코리아(주)의 재무제표가 등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같은 계열이나 주요 회사인 터너코리아(유)의 재무제표만을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부메랑TV의 수익은 카툰 네트워크의 수치에 합산되지 않으나 부메랑TV가 해당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채널이라는 것만 표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애니플러스는 지속적으로 순수 방송사업만으로 매출을 기록하지 않게 되었으므로 올해부터 표기를 변경하였습니다.

CJ E&M의 경우 해당 수치가 투니버스만의 수치는 아니나 전반적으로 프로그램 구입에서 제작으로 방향성이 점점 옮겨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추측컨대 tvN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모든 방송사업자가 흑자 전환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애니맥스브로드캐스팅코리아(유)의 급격한 실적 향상이 주목할 만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자본결손금은 상당히 존재하나 매출액 규모의 급상승과 결손금이 약간 감소되었다는 것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판단할만 합니다.
다만 일부 방송국의 경우 판관비 감소나 기타영업외비용 감소 등의 부수적인 원인으로 흑자가 된 경우가 있으므로 산업 전반적으로 실적 호조세라고는 보기 어렵습니다. 




또한 이 자료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애니메이션 산업백서의 요약 그래프 중 하나로서, 참고 삼아 보시면 좋을 것 같아서 등재합니다.







각 재무제표 참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