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9월 위기설 대두로군요. -section 6 : 세상사

한국경제 9월이 고비…대형악재 몰려
(포털 : 조인스(중앙일보) 뉴스출처 : 연합뉴스)


점차 내려가는 코스닥 지수와 환율상승으로 인하여 외국인들이 투자자본을 뺄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이로써 갑작스러운 자본유출로 인한 국내 경제의 타격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투자자자본을 뺀다는 것은 통상적으로 하는 채권 만기기간의 일시적인 자본 유출이 아닌 완전히 투자 철회를 뜻합니다.
해외경제의 악화와 맞물려 강만수가 가뜩이나 별로 없는 달러를 내다 팔아버리는 '대형 사고'를 치는 바람에 환율은 다시 오르기 시작하고 결국 외국인 입장에서 점차 매력있는 시장에서 매력없는 시장으로 한국 경제가 바뀌자, 더이상 펀드를 넣어봤자 이득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은행은 다시 외국인들이 재투자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그 근거들을 '차익거래 유인이 최근 들어 다시 확대됐고 외은지점에 대한 손비인정 한도의 환원으로 채권투자 주체가 외국인에서 외은지점으로 변경될 가능성이 있으며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자금공급으로 투자은행들의 단기자금 사정이 호전된 점 등'으로 내놓았지만 한국 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일본, EU 등 주요 경제시장들 역시 모두 악화로 돌아서고 있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자국화폐나 원화를 끌어들이기 위하여 일제히 채권을 매도할 가능성이 많습니다.(사실 한국은행이 내놓은 근거 중 차익거래 유인이 확대됐다는 것은 영 아닌 것 같습니다. 지금 이 상황에 한국에 투자했다가 손해만 입을 가능성이 높은데 어디에 차익거래 유인이 있다는 건지... 헐 값으로 매수해서 나중에 조금 올라서 파는 그런 유인은 아니겠죠?)

환율의 경우는 위에서 말했지만 강만수가 환율조작(원화값 고정)을 하려고 총 170억달러를 싹 팔았다가 오히려 매우 교과서적인 결과(달러가 줄면 달러가치가 상승)가 나와서 매우 심각한 상황입니다. 9월 안에 1100원 대를 다시 돌파할 것이며 몇몇 경제학자는 1200원대까지 갈 가능성이 있다고 시사하고 있습니다.(물론 1200원은 너무 심각하게 본 겁니다만)
엎친데 덮친격으로 환율 증가로 경상수지 적자인 마당에 자본수지마저 외국인이 투자자본을 유출하면서 적자니 대외불균형이 이루어져서 또 외환보유액을 써야하는 상황이 오고 그러면 또 환율이 올라가는 악순환이 일어난다는 것이죠. 

이런 상황에서 환율이 증가해도 해외 경제가 괜찮다면 수출로서 활로를 열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도 미국이 이미 경제위기를 겪고 있기에 다른 국가들도 경제위기를 맞으면서 그 수출마저도 현재 별 가망성이 없습니다. 그나마 중국시장을 노려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만 중국도 내년에 한자라수 경제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라고 전문가들이 내놓더군요.
이런 상황에서 그나마 안정적인 기름이 또 1배럴당 130~140달러대로 올라가면... 답이 없습니다. 

이래저래... 9월은 버티기 힘들 것 같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이제 친기업정책 깔아줬으니 기업들이 투자로 보답할 때라고 이야기는 했습니다만 경제가 이러면 그 기업들도 투자를 별로 못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그것을 생각하지 못하신 것 같습니다.
일단 더이상 강만수에게 경제를 맡기면 돌이킬 수 없을 겁니다. 강만수부터 자르고 대체 인물을 넣어야 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배국환 제2차관이 적합할 것 같습니다만 다른 적합한 인재가 있다면 그 분이 경제를 맡으셨으면 좋겠군요. 물론 이 상황에서 해결책 내놓기란 매우 어렵겠습니다만 최소한 강만수의 환율조작 달러매도보다는 나은 정책을 내놓을 것이라 봅니다.

덧글

  • 프렐 2008/08/31 11:32 # 답글

    일단 환전은 할만큼했긴했는데...... 이대로 가면 좀.....-_-;
  • SCV君 2008/08/31 11:34 # 답글

    강만수를 자를까요..;; 머리들이..

    여튼, 내일부터는 가격이 올라가는것들도 꽤 있고, 현재의 높은 환율에다가
    이래저래 힘들어질것 같습니다..
  • kbs-tv 2008/08/31 11:36 #

    그 머리들도 이미 몇 개월 전에 강만수 자르라고 말했는데 이명박 대통령이 장관 계속 자르면 혼란 온다고 안 자른 겁니다.
  • 홍당 2008/08/31 11:41 # 답글

    한국 최후의 날이 다가왔습니다 OTL
  • 루인 2008/08/31 11:56 # 답글

    어후...정말 제 2의 IMF가 현실로 다가오는듯..
  • 농박 2008/08/31 12:04 # 답글

    조만간 모라토리움 올까 두렵습니다
  • 그것 참 2008/08/31 12:50 # 삭제 답글

    이젠 조중동도 정권방어를 포기한 마당에 impetuous같은 놈은 끝까지 붙들고 늘어지는게 재미있습니다. 하여간 수꼴들이란..마인드를 바꿀줄을 모른다니까요.
  • 제너럴 2008/08/31 13:16 # 답글

    이런! 그럼 원화는 진짜 휴지조각이 되는 겁니까?
  • 역성혁명 2008/08/31 14:12 # 답글

    원화가 휴지조각되면 진짜 무서운데.
    많은 사람들이 당장 금이나 유로화로 바꿀수있는 것도 아니고... 허허
  • ivory 2008/09/01 20:22 # 삭제 답글

    2MB 취임후 3개월 된 시점에서 제 2차 IMF 사태 전망 예측이 나왔을 때부터 이미 경제는 막장을 돌았다죠...(먼산)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